[연구원] 2016년 2학기 연구방법론 포럼 제1강 ~ 제4강

연구원은 연구방법론 포럼(책임: 한신갑) 을 매 학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한국노동패널 책임자인 이지은 연구위원(한국노동연구원), 동구권 지역학을 연구하는 신범식 교수(정치외교학부), 중국 지역학을 연구하는 정종호 교수(국제대학원), 통계학을 전공한 김규성 교수(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등 네 분의 연구자를 모시고 발표를 들었습니다.

IMG_9011

이지은 연구위원은 노동패널 데이터 활용법을 안내하고 참관한 노동패널 사용자에게 개선점 건의를 받았습니다. 발표원고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년이 된 노동패널(이지은)

IMG_9047

신범식 교수는 지역학의 역사와 동구권 연구의 경향을 정리하고, 사회과학의 방법론적 국가주의를 넘어선 다층적 연구를 제안한 뒤, 일례로 현재 진행중이신 국경지역 소지역협력 연구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IMG_9059

정종호 교수는 미국 주류학계에서의 지역학의 태동과 전개를 소개하고, 20년에 걸친 북경 절강촌 장기현지조사를 통해 발전시킨 중국 국가사회관계 연구를 발표해 주셨습니다.

IMG_9066

김규성 교수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태동과 발달 과정을 소개하시고, 이어 변수 간 공분산만으로 잠재변수 간 관계를 추론할 때 주의해야 할 통계적 쟁점을 짚어주셨습니다. 발표원고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통계적 쟁점(김규성)

 

다음 학기부터는 지난 2년간 고생하신 한신갑 교수(사회학과)를 대신하여 박원호 교수(정치외교학부)가 연구방법론 포럼 책임을 맡아 진행할 예정입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