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연구소

소장: 김대일 교수 (경제학부)

위치: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20동 546호

연락처: (02)880-6361

홈페이지

소개: 세계경제연구소는 1990년 사회과학대학 부설 연구소로 출발하였으며 한국 경제 및 동아시아경제를 포함한 세계 경제에 대한 이론 및 응용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계경제연구소는 제한된 자원과 협소한 국내시장으로 국제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한국경제의 특성을 감안, 변화하는 세계경제와 경제환경에 대한 분석, 이해 및 예측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이러한 취지에 따라 세계경제와 관련된 폭넓은 연구활동을 촉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 경제정책 및 동북아 등 지역경제에 대한 연구와 한국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각종 국제경제문제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비교문화연구소

소장: 강정원 교수 (인류학과)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531호

연락처: (02)880-6327

홈페이지http://iccs.snu.ac.kr

소개: 비교문화연구소는 1990년 1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3월 1일 사회과학연구원으로 통합되었다. 본 연구소의 설립취지는 여러 사회의 문화적 양상들의 다양한 측면들을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함으로써, 인류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은 물론 한국 문화를 포함한 개별문화들의 특수성을 탐구하려는데 있다. 본 연구소의 주요활동으로는, 문화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 각국 지역연구기관과의 전문인력 교류 및 공동 조사연구,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 및 문화정책 개발, 지역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 매월 2회 정도의 월례발표회(Colloquium) 실시, 매년 2회 정도의 심포지엄 수행,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강좌 및 워크숍(Workshop) 실시 등이 있다.

사회복지연구소

소장: 이봉주 교수 (사회복지학과)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557호

연락처: (02)880-6320

홈페이지http://www.snuwelfare.or.kr/introduce/institute.htm

소개: 사회복지연구소는 1990년 1월 5일 사회과학대 부설 연구소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3월 1일 사회과학연구원 산하 연구소로 통합되었다. 본 연구소는 사회복지제도와 프로그램,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및 자료와 정보의 수집, 조사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정책의 수립과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한국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 분석, 사회복지실천모델 개발, 정부기관/민간단체의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관련 연구용역사업, 사회복지관련 연구서적 출간 및 학술세미나 개최, 관련학문과의 활발한 학술교류 등이 있다.

한국정치연구소

소장: 김의영 교수 (정치외교학부)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511호

연락처: (02)880-6314

홈페이지http://www.ikps.or.kr

소개: 한국정치연구소는 한국정치에 대한 역사적, 비교정치적, 이론적 연구를 진작시킬 목적으로 1986년12월 24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사회과학연구원에 통합되었다. 본 연구소는 이러한 설립취지에 따라 한국정치에 관한 연구, 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 국내외 연구기관 및 학회와의 교류, 연구서와 연구저널 발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1인의 소장과 정치학과 교수들로 이루어진 10인의 연구위원들로 구성된 연구위원회와, 사회대 교수들로 이루어진 9인의 운영위원회를 두고 있다. 또한 한국정치를 전공하는 박사과정 및 석사과정의 조교와 연구보조원들이 상근하고 있다.

심리과학연구소

소장: 박주용 교수 (심리학과)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522호

연락처: (02)880-6316

홈페이지: http://psych.snu.ac.kr/about/institute-of-psychological-sciences

소개: 심리과학연구소는 심리학의 과학주의적 경향과 인간 중심적 접근방식에 기초한 연구를 촉진하고, 한국사회의 현안 문제들에 대해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심리학을 실용과학으로 한국에 정착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1991년에 설립되었다. 심리학의 지식, 특히 한국사회의 개인적, 집단적, 그리고 사회적 문제의 근원규명 및 해결방안을 강구함에 유용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확산 보급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심리학과 관련된 이론적 연구로는 한국인의 심리 및 행동양식에 대한 토착이론을 발달시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응용 연구로는 보다 나은 인간관계, 조직 및 사회를 촉진하는 구조화된 프로그램 개발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실용연구를 개발 수행하고 있다. 이같은 이론적, 응용적 연구들을 수행함에 이어서 관련 학문 분야들과의 학제간 연구를 꾸준히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대외적으로는 해당 전문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대외 서비스 활동(자문, 연구용역 등)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연구소

소장: 정종호 교수 (국제대학원)

위치: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16A동 107호

연락처: (02)880-9192

홈페이지http://plaza.snu.ac.kr/~chinasnu

소개: 서울대 중국연구소는 그간 분산되어온 서울대학교 내의 중국 관련 연구 자원은 통합 지원 함으로써, 중국연구에 대한 학제간 연구를 활성화시킬 목적으로 2004년 7월 1일 사회과학연구원 부설연구소로 설립되었다. 이는 한국에 대한 중국의 관련성 및 영향력 증대에 따라 중국연구 및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하여 감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본 연구소는 서울대학교가 보유한 학술인력을 네트워킹하고 지원함으로써 사회과학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학제간 연구를 촉진시켜 나가고자 한다. 중국연구소는 <중국정책포럼>과 <중국포럼> 두 집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용 정책 중심의 심포지움, 국제학술회의, 외국인저명학자 초청학술회의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진행한다.

행복연구센터

센터장: 최인철 교수 (심리학과)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연락처: (02)880-2565

홈페이지: http://happiness.snu.ac.kr

소개: 행복연구센터는 2010년 1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15년 12월 30일 사회과학연구원 산하 연구센터로 통합되었다. 본 센터는 세계 초일류 행복 연구 및 교육 기관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For Better Lives”라는 모토 아래 행복의 심화를 위한 행복연구 및 행복의 확산을 위한 행복교육, 행복문화 창출하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1. 학제간 연계를 통한 행복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연구
  2. 행복에 대한 심층 연구를 위한 종단연구
  3. 행복에 대한 연구 결과에 기반하는 체계적인 행복교육 프로그램 개발
  4. 청소년, 교사, 학부모, 일반 대중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 교육
  5. 센터의 연구 성과 확산과 행복문화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다각적인 문화 및 출판 사업

정치커뮤니케이션센터

센터장: 안도경,박원호 교수(정치외교학부), 한규섭 교수(언론정보학과)

위치: 서울대학교 220동 542호

연락처: (02)880-6283

홈페이지: http://cpc.snu.ac.kr

소개: 서울대학교 정치커뮤니케이션 센터는 인터넷과 SNS가 발달하면서 기존 매스미디어 이외의 커뮤니케이션 경로가 활성화되고, 이러한 기술 발전 및 사회의 변화가 시민들 사이의 소통 방식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러한 변화가 과연 정치적 쟁점에 대한 시민의 입장과 선거에서의 후보자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시민사회와 미디어, 정치 엘리트들 간의 의제 설정 권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서는 엄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요구에 응답하여, 패널 서베이, 빅데이터 분석, 네트워크 분석, 실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서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안도경, 박원호 교수와 언론정보학과 한규섭 교수가 참여한 학제간 연구 센터이다.